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코로나 시대 더욱 빛나는 대구경북의 수출 역군들!대구경북지역 97개 사 수출의 탑, 정부 수출 유공 39명, 지역 수출 유공 39명 수상
‘제56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 기념식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경북도, 한국무역협회는 9일(목) 오후 5시 엑스코에서 ‘제58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 행사를 개최해 수출의 탑을 달성한 기업 및 수출 유공 포상 기업인들을 격려한다.

대구경북지역은 수출의 탑 97개 기업(대구 38개, 경북 59개), 정부 수출유공 39명(대구 14명, 경북 25명), 지역 수출 유공 39명(대구 11명, 경북 28명)이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됐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 무역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글로벌 물류운송 차질, 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세계 교역 환경이 힘든 상황이지만 올해 10월까지 대구지역 수출은 8개월 연속 두 자릿수의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수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무역강국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개최되는 ‘제58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 기념식에는 ㈜대동(3억불, 대구), ㈜티에이치엔(3억불, 대구), ㈜에코프로지이엠(2억불, 경북), 씨아이에스㈜(1억불, 대구), 아주스틸㈜(1억불, 경북) 등을 포함해 97개 기업(대구 38개 사, 경북 59개 사)이 수출의 탑을 수상한다.

코오롱화이버(주) 오용석 대표이사(경북)가 은탑산업훈장, ㈜한솔아이엠비 조상인 대표이사(대구)가 철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코로나19의 어려운 통상 환경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에 힘쓴 공로로 모두 39명(대구 14명, 경북 25명)의 수출유공자가 정부 훈포상 및 표창을 받는다.

또한 ㈜에스엘씨(대표 김종우), ㈜심플스틱(대표 김창훈) 2개 기업과 퍼시픽엑스코리아㈜ 장상훈 부장, ㈜쓰리아이 김켄 대표, ㈜덴티스 허석구 대리, ㈜나라테크 변진수 대리 등 9명이 대구시 수출유공표창을 수상한다.

㈜대동(대표 김준식)은 올해 코로나19의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동은 농기계를 생산하는 미래농업리딩기업으로 지속적인 신규상품 개발 등으로 최근 3년간 평균 수출신장률이 23%에 달하며, 전체 임직원의 15% 이상이 R&D 전문 인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국내 업계 최초로 트랙터 10년 품질보증을 시행 중이다. 2020년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수출액 3억불을 달성하며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대표 김수하)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2차전지 제조설비업체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에 제품을 납품한다. 2011년 수출 7백만불에서 2021년 현재 수출 1억불을 달성하며 10년 만에 1328.6%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2차전지 제조설비 분야의 세계 최강자로 자리매김 중이다.

3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나라테크(대표 박노현)는 건설기계를 생산하는 업체로, 전 세계에 30개의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직원이 정규직인 특징이 있다. 이번에 신시장 개척과 신규 바이어 발굴로 수출 실적 3천만불 달성에 기여한 공로로 변진수 대리가 대구시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